본문 바로가기
식품위생

6. 노로바이러스 식중독과 모든 식중독 예방법

by 빵썬이 2024. 5.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써니입니다. 오늘은 정말 모두가 알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노로바이러스에 관한 내용을 가지고 왔는데요. 노로바이러스를 언제 가장 많이 듣는 것 같나요? 저는 굴이 맛있어지는 겨울에 가장 많이 듣는다고 생각해요. 생굴은 정말 맛있지만 잘못 먹으면 노로바이러스에 걸려 화장실에서 나오지 못하는 대참사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알아두면 유용하겠죠? 그럼 같이 보실까요?

1.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란?

세계적으로 비세균성 장염원인의 90% 이상, 미국에서 식중독 사건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식중독 원인균이다. 외가닥의 RNA를 가진 껍질이 없는 바이러스로 사람의 장관에서는 증식할 수 있으나 동물이 나 세포배양으로는 배양되지 않는다. 연중 발생 가능하며 2차 발병률이 높다. 원인식품은 분변의 바이러스가 오염된 식품으로 패류, 샐러드, 과일, 냉장식품, 샌드위치, 상추, 냉장조리 햄, 빙과류 등과 물을 섭취하여 감염되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도 전파된다. 특히 겨울철 굴 섭취로 많은 사람들이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데 생굴을 섭취할 때는 반드시 신선한 것으로만 먹고 조금이라도 신선해 보이지 않으면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잠복기는 1~2일로 증상은 오심, 구토, 설사, 복통, 두통 등이다. 주로 분별 구강 경로를 통하여 감염이 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집에 있는 약만 먹지 말고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에 가서 약 또는 수액을 맞는 것이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이다.
집단급식을 하는 요양원, 병원, 교도소, 기숙사, 선박 등에서 발생빈도가 높다. 가열이나 염소 소독제에 매우 약하나 알코올이나 세제에는 강하다.
예방은 감염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 접촉하지 않도록하여 2차 감염을 방지하고, 접촉한 경우에는 충분히 세척하고, 소독한다, 조리기구, 감, 도마, 행주, 바닥 등은 차아염소소산나트륨으로 살균한다. 조리에 종사하는 자는 조리하기 전이나 용변을 본 후에는 반드시 손을 잘 씻는다. 과일이나 채소는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고 오염지역에서 채취한 어패류 등은 85°C에서 1분 이상 가열하여 섭취한다. 가열 • 조리 한 음식물을 맨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위생장갑을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구워 먹을 때 가장 안전한 굴

2. 세균성 식중독 증가 원인

의학과 문화수준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최근 세계적으로 세균에 의한 식중독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며 그 요인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제 간 교류확대로 식품의 수출입이 자유화되고 수송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식중독 세균의 전파속도가 빨라졌다. 둘째, 생활양식의 변화로 단체급식, 냉장 - 냉동식품 등 즉석식품의 소비가 증가하여 많은 인원이 집단으로 식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셋째, 암, 당뇨, 에이즈 등 만성질환자 및 노인 증가로 일반인에 비해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위험군의 수가 증가됨에 따라 식중독균에 노출 시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2-1. 식중독 예방하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하여 식품재료의 취급, 보관 및 해동 등 재배에서부터 생산, 가공, 조리, 유통, 저장, 소비 등에 이르는 각 단계 동안 식중독 세균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가공현장과 취사장에서도 현장위생 및 종업원위생을 통하여 미생물 확산이 방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병원균이 증식할 수 있는 모든 식품은 충분히 가열 및 냉각하고 2차 오염을 방지한다. 세균성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식품 속에 세균의 오염 • 증식 방지 및 완전살균 등을 습관화하여 철저히 준수한다.

2-2. 식품재료

식품재료는 신선하고 품질이 양호한 것을 사용한다. 신선하지 못한 것, 살균이나 위생처리가 되지 않은 것, 유통기한이 경과된 것, 포장이 조잡하거나 찢어진 것, 제조원 이 불분명한 것, 검인이 없는 식육, 냉장 • 냉동이 안된 어패류나 식육 등은 식품재료로 사용하지 않는다. 어패류 및 식육 등은 비닐에 넣어 보관하여 다른 식품에 교차오염을 방지하고, 냉장 • 냉동식품은 제일 마지막으로 구입한다.

2-3. 식품의 취급과 보관

식품재료는 냉장고에 보관하여 미생물에 의한 부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우유, 달걀, 과채류, 어패류, 식육 등 부패하기 쉬운 것은 10°C 이하에서 보관하고,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사용할 식품재료는 냉동고에 보관한다. 냉동고에서도 세균이 증식 할 수 있으니 냉동고에 너무 많은 식품을 보관하지 말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2-4. 식품의 해동 냉동고에 보관했던 식품을 조리하거나 섭취하기 전에 해동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식품의 온도가 5°C 이하로 유지되는 냉장고에서 해동한다.
* 20°C 이하의 흐르는 충분한 양의 물에 담가 해동한다.
* 전자레인지에서 해동한 식품은 즉시 조리한다.
* 실온에서의 해동을 피한다.

반응형